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 키우기

자유분방한 줄기를 가진 귀요미식물 - 보스턴 고사리

 

 

 공기정화와 가습에 좋은

보스턴 고사리


학명 : Nephrolepis exaltata
종류 : 고란초과
서식장소 : 숲 또는 습지
매력 : 제멋대로 뻗는 잎줄기, 공기정화기능 
물 주기 : 봄, 여름, 가을 - 흙을 촉촉하게 유지
겨울 - 흙이 말랐을 때
적정온도 : 낮 18~24도 , 밤 10~18도
난이도 : 4점  🧡🧡🧡🧡🤍

 

작은 잎이 달린 줄기가 제멋대로 뻗어있어 자유분방한 느낌을 주는 보스턴 고사리~ 풍성하고 아름다운 잎 덕분에 빅토리아 시대 때부터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로 사랑을 받았다고 해요. 요즘도 식물 좀 키운다 한다는 사람들은 집에 보스턴 고사리 하나 정도는 있을 정도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또 폭풍 성장력이 있는 아이로 자연 상태에서는 크기가 50~250cm까지 자라고 재배종은 약 60cm까지 자란다고 해요~ 제가 데려온 녀석은 손바닥 정도 사이즈의 작은 품종인데, 60cm의 대형으로 커진다고 하니 꽤나 기대가 됩니다.

 

 

 

 

보스턴 고사리는 전 세계 열대지역에서 볼 수 있는 식물로 습한 숲이나 습지에서 쉽게 발견된다고 해요. 아웃렛에서도 넓은 화분 바닥에 물이 찰랑찰랑 고이게 전시를 해놓았더라고요. 습한 지역에 살았던 녀석인 만큼 물과 습기를 매우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물 주기가 다른 애들보다 좀 짧아요~ 전에 같이 데려온 아이들은 아직 흙이 촉촉했는데, 얘는 금방 물을 먹어서 물 주기가 좀 빨랐어요. 물을 줄 때는 화분 밖으로 물이 흘러나오기를 세 번 정도 반복해 주시고 잎에는 수시로 분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흙이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 물이 부족하게 되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떨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물 주기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가끔 저면 관수해 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화분받침에 물을 담가주시면 됩니다. 습도는 70% 이상이 최적이라고 하는데, 저희 집은 좀 건조한 편이라서 군데군데 갈변현상이 좀 생겼어요... 원래 아침마다 분무해주는데 더 자주 물을 뿌려서 습도 관리를 해주어야겠어요~

 

 

 

 

보스턴고사리는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높은 식물로 담배연기 제거에도 효과가 좋아서 공기정화식물로 유명해요. 저는 평소 비염이 심해서 환절기마다 고생을 하곤 하는데, 아직 작은 아이라 효과는 미미하겠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겠죠? 

저는 화분에 담아 키우지만, 수경재배와 행잉으로도 키울 수도 있다고 하니 집안 분위기에 따라 적절하게 키워주시면 됩니다.
공중에 매달아 행잉 식물로 키우면 위로 솟았던 줄기가 아래로 쳐지면서 쑥쑥 큰다고 해요. 행잉으로 키워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집 보스턴고사리는 아직 쪼꼬미라서 얼마나 클지 너무 기대가 돼요!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같은 시기에 집에 보스턴고사리 한번 들여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도 식물 영업으로 글 마무리할게요 :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재밌게 보셨다면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